학교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동전 몇 개로 사 먹던 컵 떡볶이. 학창 시절을 대표하는 음식인 떡볶이는 이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숨어 있는 매력은 각양각색이다. 밀떡과 쌀떡, 즉석에서 조리되는 떡볶이부터 국물이 풍부한 스타일까지,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소울푸드가 되었다.
오늘은 특별히 꾸덕한 분식집 떡볶이, 국물이 매력적인 떡볶이, 그리고 매콤한 떡볶이까지,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서로 다른 매력의 떡볶이 맛집 세 곳을 소개한다.
왕십리 악어떡볶이
한양대 후문 인근에 위치한 곳으로 '유퀴즈 온 더 블럭' 특별 편에서 소개된 서울 3대 떡볶이로 꼽히는 곳이다. 방앗간에서 신선하게 공수해 온 떡이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특히 떡볶이에 튀김을 버무려주는 '떡볶이튀김범벅'은 떡볶이 소스가 잘 베인 튀김의 맛 덕에 빼놓을 수 없는 메뉴이다. 김밥, 우동, 순대, 라면까지, 다양한 추억의 분식 메뉴가 갖춰진 '악어떡볶이'는 오래된 학교 앞 분식집의 향수를 자아내는 곳이다.
가격: 5,000원 / 추천 메뉴: 떡볶이튀김범벅 / 쌀떡, 꾸덕한 분식집 스타일 / 다른 메뉴: 순대, 김밥, 라면, 쫄면
강남 튀김아저씨
강남 은마상가에 위치한 곳으로 생활의 달인에 국물 떡볶이 달인으로 소개된 맛집이다. 과거 숙명여고 길 건너 트럭에서 떡튀순을 팔며 소문난 사장님이 자리를 옮겨 운영하는 곳으로, 특히 오징어튀김이 인기 메뉴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간이 완벽하게 배어 있는 오징어 튀김은, 그간 먹은 튀김 중 단연 으뜸일 정도로 맛있다. 최근 만나분식이 있던 자리로 확장 이전해 과거에 비해 웨이팅이 많이 개선되고 환경도 쾌적해졌다. 사실 떡볶이는 조금 평범하나, 오징어튀김을 찍어 먹으면 그 맛이 특별해지는 마법 같은 음식이다.
가격: 5,000원 / 추천 메뉴: 오징어 튀김 / 밀떡, 국물 떡볶이 스타일 / 다른 메뉴: 순대, 오뎅, 튀김
이수역 애플하우스
1986년에 구반포 주공아파트에서 오래도록 떡볶이를 팔던 맛집이다. 이제 이수역 먹자골목으로 자리를 옮겨왔다. 최근 간편식으로 출시되어 다시 한번 화제가 된 맛집으로, 무침 군만두와 즉석떡볶이가 더욱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아는 사람만 아는 일반 떡볶이는 다소 짜고 자극적이지만, 고유의 맛 덕분에 계속해서 생각이 나는 메뉴다. 매장이 확대되면서 푸드코트 같은 느낌이 들고, 주문과 서빙도 고도로 시스템화되어 예전 같은 노포 느낌은 더 이상 느낄 수 없어 아쉽지만, 맛은 그래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다.
가격: 6,000원 / 추천 메뉴: 무침 군만두, 즉석떡볶이 / 밀떡, 매콤한 전문점 스타일 / 다른 메뉴: 순대볶음, 잔치국수
쌀쌀해진 날씨에 떠오르는 떡볶이의 매콤함과 따뜻함의 매력. 단순한 간식을 넘어서 추억과 정을 담은 식사로 자리 잡은 떡볶이는 때로 짭짤하게, 때로 칼칼하게 우리를 위로해 준다. 바쁜 일상 속에서 빨리 퇴근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점심으로 한 그릇의 매콤한 떡볶이를 즐기며 업무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날려버리는 것은 어떨까?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