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알, 해외워크샵 라오스에 다녀오다

피앤알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팀워크 향상을 위해 워크샵을 매년 진행하고 있어요. 

지난해 2024년 9월, 피앤알커뮤니케이션 워크샵은 라오스에서 3박 5일 일정으로 진행했어요 
라오스는 태국, 베트남과 인접해있으며 동남아시아 중 유일한 내륙 국가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잘 보존된 천혜의 자연환경과 이를 이용한 수상 레저 및 사원과 유적 등의 관광 자원이 있으며, 저렴한 물가로 인해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그럼 피앤알 워크샵 현장을 함께 살펴볼까요? 

1일차 방비엥 : 짚와이어 / 카약킹 / 블루라군


방비엥은 자연을 활용한 액티비티가 유명해요.
총 7번이나 탈 수 있는 스릴 만점 짚 와이어, 송강을 따라 타고 내려가는 카약킹 등 액티비티를 즐겼어요.

카약킹&동굴튜빙은 남송강을 따라 카약을 타며 주변의 절경을 감상하고 동굴을 탐험하는 활동이예요.
맑고 푸른 물이 인상적인 블루라군은 수영과 휴식을 즐기기에 딱인 장소인데요, 

블루라군에서 수영을 하고 뚝배기 라면도 먹었어요!


2일차 방비엥 : 자유일정

2일차에는 자유일정이라 호텔 수영장에서 수영도 하고, 시장에서 과일도 사먹고 쇼핑도 했어요.
하루종일 노느라 힘들었으니 마사지를 받으며 하루의 마무리까지!

원래는 일을 해야 할 시간에 이러고 있으니 너무 행복했답니다.


3일차 비엔티안 : 시내투어 

마지막 날에는 비엔티안 시내 투어를 했어요!

황금사원이라 불리는 탓 루앙은 라오스에서 가장신성시되는 탑이라고 해요.
비엔티안의 개선문 빠뚜싸이는 세계대전과 독립전쟁으로 인해 사망한 라오스인들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기념물입니다.

액티비티도 즐기고, 호캉스도 하고, 라오스의 역사가 담긴 시내 투어까지 정말 알찬 일정이었습니다.


라오스 쇼핑리스트 

라오스는 기술력이 부족해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물품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다오커피는 라오스에서 자체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기념품으로 선물하기 좋아요. 진하고 달달한 믹스커피 맛 이라서 모두가 좋아했어요.


만성통증을 가진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야몽!
야몽도 브랜드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라오스 마사지샵에서 마사지할 때 쓰는 제품이 바로 이 제품입니다!
뻐근하고 근육이 뭉친 곳에 발라주면 시원해서 좋아요.  


서울 직원들과 대구 직원들이 1년에 한 번 다같이 모이는 워크샵, 라오스에서 다양한 추억과 경험을 쌓고 왔습니다!
이제 남은 건 열심히 일 할 차례 😭